줄거리: 가족, 음악, 용서에 대한 이야기
코코 의 이야기는 음악가가 되는 것을 꿈꾸는 미구엘이라는 어린 소년을 중심으로 전개되는데, 그의 가족은 대대로 음악을 금지해 왔다. 리베라 가족의 음악 혐오감은 미구엘의 증조부가 가족을 떠나 음악 경력을 쌓고, 아내 이멜다가 딸 코코를 혼자 키우게 한 데서 비롯된다. 그 이후로 리베라 가족은 음악에 등을 돌리고 대신 성공적인 신발 제작 사업에 집중했다.
하지만 그의 우상인 전설적인 에르네스토 데 라 크루스에게 영감을 받은 미구엘의 음악에 대한 열정은 억누를 수 없습니다. '죽음의 날'에서 미구엘은 자신이 데 라 크루스와 신비한 인연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자신의 재능을 증명하려는 필사적인 시도로 데 라 크루스의 영묘에서 기타를 훔칩니다. 이 행위로 인해 미구엘은 죽은 자의 땅으로 이동하게 되고, 그곳에서 그는 죽은 친척들을 만나고, 자신의 증조부라고 믿는 데 라 크루스를 찾는 여정을 시작합니다.
미구엘은 죽은 자의 땅을 탐험하면서 오랫동안 묻혀 있던 가족의 비밀을 발견하고 기억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되며 궁극적으로 가족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합니다. 사라지기 전에 살아있는 가족에게 기억되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헥터라는 매력적인 사기꾼의 도움으로 미구엘은 자신의 유산에 대한 진실과 가족이 음악을 금지한 진짜 이유를 밝혀냅니다.
영화의 클라이맥스는 감동적이면서도 고양됩니다. 미구엘은 증조모 코코의 아버지 헥터에 대한 희미해지는 기억을 되살려주기 위해 살아있는 자의 땅으로 돌아와, 그가 기억되고 죽은 자의 땅에서 계속 존재하도록 합니다. 리베라 가족이 음악과 조상들과 화해하는 장면은 과거, 현재, 미래를 시대를 초월하면서도 심오하게 느껴지는 방식으로 하나로 묶는 즐거운 축하로 마무리됩니다.
시간적 배경: '죽음의 날'과 죽은 자의 땅
코코는 리베라 가족이 여러 세대에 걸쳐 살았던 멕시코의 작은 가상의 마을 산타 세실리아를 배경으로 합니다. 이 이야기는 세상을 떠난 사람들의 삶을 기념하는 오랜 멕시코 전통인 '죽음의 날' 동안 전개됩니다. 11월 1일과 2일에 열리는 이 축제는 조상을 제단, 제물, 축제로 기리며 그들의 기억을 살아있게 하는 것입니다.
코코에서 '죽음의 날 '의 축하는 단순한 배경 이상입니다. 그것은 이야기의 핵심입니다. 이 문화적 전통에 대한 영화의 묘사는 존중심과 진정성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다채로운 제단, 금잔화 꽃잎, 그리고 이 특별한 밤에 죽은 자의 영혼이 건너가 사랑하는 사람을 방문할 수 있다는 믿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코코를 진정 으로 돋보이게 하는 것은 죽은 자의 땅에 대한 상상력 넘치는 묘사입니다. 이 초월적인 영역은 살아있는 사람들이 기억하는 사람들의 영혼이 계속 존재하는 활기차고 활기찬 도시입니다. 죽은 사람들이 다른 의미로 살아 있는 곳이며, 그들이 남긴 세상을 반영하는 세상에서 삶을 이어갑니다. 죽은 자의 땅은 우울한 내세로 묘사되지 않고, 음악, 색채, 커뮤니티로 가득 찬 활기차고 즐거운 장소로 묘사됩니다. 마치 '죽음의 날 ' 자체와 같습니다.
우리의 마음을 훔친 노래 코코 OST: "Remember Me"
픽사의 코코를 본 적이 있다면 " Remember Me " 라는 노래가 그저 매력적인 곡 이상이라는 것을 알 것입니다. 그것은 영화 전체의 감정적 핵심입니다. 이 노래는 어떤 언어로 듣든 엔딩 크레딧이 나온 후에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습니다. 하지만 " Remember Me "의 원곡과 한국어 더빙 버전은 어떻게 다를까요?
원래 영어 버전은 '죽음의 날' 의 정신을 포착했으며, 가사는 기억의 중요성과 사랑하는 사람 사이의 지속적인 유대감, 심지어 죽음 이후에도 중요하다는 것을 말합니다.헥터가 딸 코코에게 이 노래를 부를 때, 노래는 감정적 본질로 축소되고, 모든 단어의 무게를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버전은 부드럽고, 온화하며, 사랑으로 가득 차 있으며, 가족과 기억이라는 영화의 주제를 완벽하게 보완합니다.
한국어 버전은 동일한 감정적 깊이를 포착하는 데 성공하는 동시에 한국어로 자연스럽고 의미 있게 느껴지는 방식으로 가사를 각색했습니다. 한국어 버전에서는 원래의 메시지를 유지하기 위해 노래 가사를 신중하게 번역했습니다. 돌아가신 분들을 기억하고 그들의 기억을 살아있게 하는 사랑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한국어 성우는 노래에 고유한 따뜻함을 불어넣어 마치 이 언어로 쓰여진 것처럼 느끼게 합니다.
한국어 버전의 가장 눈에 띄는 측면 중 하나는 노래의 감정적 층의 섬세한 균형을 보존하는 방식입니다. 대중 공연으로서의 노래의 웅장함은 원곡과 마찬가지로 부드러운 자장가 버전과 아름답게 대조됩니다. 한국어 편곡은 원곡을 존중하면서도 미묘한 한국적 정서를 더해 노래가 보편적인 매력을 잃지 않으면서도 한국 청중에게 공감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코코 만의 시대를 초월한 매력
코코 는 단순히 아름답게 애니메이션화된 영화가 아니라 멕시코 문화, 가족, 그리고 기억의 지속적인 힘에 대한 러브레터입니다. '죽음의 날' 의 시간적 배경은 과거를 기리면서 현재를 기념하는 스토리를 위한 완벽한 틀을 제공합니다. 풍부한 줄거리와 진심 어린 메시지를 통해 코코는 우리가 그들의 기억을 살아있게 하는 한 사랑하는 사람들이 결코 진정으로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이 영화는 가족, 정체성, 꿈의 추구라는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고, 많은 사람이 잘 알지 못했을 활기찬 문화적 전통에 우리를 몰입시키기 때문에 공감을 얻습니다. 죽음의 땅의 놀라운 영상에 사로잡히든, 용서와 화해의 이야기에 감동을 받든, 또는 단순히 모든 것을 하나로 묶는 음악에 매료되든, 코코는 마지막 음표가 연주된 후에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영화입니다.